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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문제

교육의 문제   그러므로 ‘국가의 미래가 젊은 세대에 달려 있고 그래서 아이들의 생각이 개인적 취향에 따라서 주조됨을 허용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라고 말하면 내가 보기에 전체주의로 향하는 문을 활짝 열어 놓는 것이다. 자유의 모든 형태 중에서 가장 귀중한 형태인 지적(知的) 자유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를 옹호하기 위하여 국가 이익을 가볍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나는 ‘교육자 및 교사와 관련된 자유방임’을 지지하지 않지만, 사고를 틀에 부어 만들고 과학 교육을 통제하는 전체적인 힘을 국가 관리들에게 부여하여 의심스러운 전문가의 권위를 국가의 권위로 옹호하고 권위적인 원칙인 관습적 교육행위로 과학을 망치는, 그리하여 과학적 연구 정신을 ㅡ 진리를 소유했다는 믿음에 반대되는, 진리를 탐구하는 정신 ㅡ 파..

브루스 커밍스가 판단하는 한국 독립운동의 실패 원인

브루스 커밍스가 판단하는 한국 독립운동의 실패 원인  일본이 자주를 구했다면, 한국은 의존을 얻었다. 일본이 상대적 성공 조건은, 한국의 주권 상실이고, 일본의 욕구로 방향을 일반적으로 전환하는 한국개발이었다. 이렇게 말하면 새로운 것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한국의 식민지 경험을 다른 경험들과 차별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독특하고 두드러진 것은, 한국이 1910년 이전 1000년 이상 동안 독립적인 자주 국가로서 존재했다는 점이다. 다른 많은 식민지 경험들과 달리 수도 한양의 정권은 민족적, 인종적, 종교적 혹은 종족적 노선들을 따라 나뉜 지리적 단위들의 혼합체로부터 새로운 국가를 조각하지 않았다; 그 정권은, 안정되고 잘 확립된 지리적 경계선들과 언어와 문화 그리고 민족성에서 놀라운 동질성을 지닌 고..

한국의 역사 202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