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포퍼 원전+번역문

갈등 없는 사회는 없다

이윤진이카루스 2025. 12. 29. 15:04

갈등 없는 사회는 없다.hwpx
0.05MB

 

갈등 없는 사회는 없다

 

갈등 없는 인간사회는 있을 수가 없다: 그런 사회는 친구들의 사회가 아니라 개미들의 사회일 터이다. 그런 사회가 도달될 수 있을지라도, 그런 사회가 도달되면 파괴될 터인 가장 중요한 그리하여 그런 사회를 만들려고 시도하는 우리를 틀림없이 막는 가장 중요한 인간적 가치들이 있다. 다른 한편 우리는 틀림없이 갈등을 감소시켜야 한다. 그래서 이미 여기서 우리는 가치들이나 원칙들의 충돌에 관한 사례를 경험한다. 이 사례로 인하여, 가치들이나 원칙들의 충돌이 열린사회를 위하여 귀중할 것이고 정말로 필수적일 것이라고 또한 밝혀진다.

열린사회와 그 적들의 주요 논증 중 한 가지 논증은 도덕적 상대론에 반대한다. 도덕적 가치들이나 원칙들이 충돌할 것이라는 사실로 인하여 그 가치들이나 원칙들이 무효가 되지 않는다. 도덕적 가치들이나 원칙들은 발견될 것이고 심지어 창안될 것이다. 그 가치들과 원칙들은 특정 상황과 유관할 것이고 다른 상황들과는 무관할 것이다. 그 가치들과 원칙들은 어떤 사람들에게 이용 가능할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용이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상대론과 완전히 구분된다; 다시 말해서 여하한 가치의 집합도 옹호될 수 있다는 교설과 완전히 구분된다.

ㅡ 칼 포퍼, ‘끝없는 탐구(Unended Quest)’ 1993, 116쪽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