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발문
이론구조의 신화는 1970년 중반에 구상되었다. 11가지 다른 논문들의 몇 가지 해석들이 모여 작업용 복사본이 만들어졌고 타이프로 작성되어 검토자들에게 송부되면서 비판이 요청되어 수용되었으며 수정되어 허락을 받았다 ㅡ 그다음에 다른 약속의 압박감이 증가하여 칼 경(Sir Karl)은 어쩔 수 없이 원고를 자신의 서랍에 넣어두었다. 그 원고는 타이프 본으로 1986년까지 그 서랍 속에서 잠자다가 전쟁과 혁명 및 평화에 관한 후버재단(Hoover Institution on War, Revolution and Peace)이 포퍼의 논문들을 얻어서 스탠퍼드 대학에 있는 자체의 도서관에 칼 포퍼 기록보관소를 만들었다.
여기서 출간된 저서는, 1970년대 중반에 계획된 저서와 다소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지식을 통한 해방(Emancipation through Knowledge)’과 ‘사회과학의 논리(The Logic of Social Sciences)’인데 두 가지 모두 겨우 최근에 포퍼의 저서 나은 세상을 찾아서(In Search of a Better World)에 실렸다. 세 번째 논문인 ‘프랑크푸르트학파(The Frankfurt School)’는 지금 ‘이성인가 혁명인가(Reason of Revolution)?’와 ‘철학과 물리학(Philosophy and Physics)’의 부록을 형성하는데 원래 포함되지 않았지만 추가되었다.
이 저서를 편집하면서, 칼 경(Sir Karl)이 여기서 출판된 논문들에 헌신한 노력으로부터 그리고 특히 그가 그 논문들에 행한 수정작업들로부터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기록보관소에는 이 논문들 각각의 몇 가지 판본들이 전형적으로, 그리고 각 판본의 몇몇 복사본들이 전형적으로 있다. 이 복사본들 각각에는, 게다가, 전형적으로 자체의 비평들과 수정사항들이 있다. 그것들에는 날짜가 없어서 나는 처음에 어느 것이 최신 판본인지 결정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칼 경(Sir Karl)의 수정사항들은, 자신의 관념들에 독자들이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 위하여 자신의 표현을 단순화하려는 시도에서 항상 수행되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칼 경(Sir Karl)은 동일한 맥락에서 계속하라고,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고 자신의 표현을 단순화할 수 있을 때마다 단순화하라고 나를 격려했다. 독자들의 주의를 흩어놓지 않기 위하여 내가 원문 본체에서 실행한 수정사항들을 나는 지적하지 않았다. 그리고 칼 경(Sir Karl)이 그 수정사항들을 자신의 것으로 승인했기 때문에, 여기서 그 수정사항들을 지적할 이유를 나는 알지 못한다.
자신의 저서에 관하여 나를 신뢰한 것에 대하여 그리고 그 저서와 관련하여 우리가 나누었던 많은 자극적인 대화들에 대하는 나는 칼 경(Sir Karl)에게 감사한다.
이론구조의 신화(The Myth of the Framework)는 칼 포퍼 기록보관소에서 출판된 최초의 책이다. 그 저서는 많은 저서들 중에서 최초로서 계획되었다. W.W. 바틀리(Bartley) III세의 저서와, 전쟁과 혁명 및 평화에 관한 스탠퍼드 대학의 후버재단(Hoover Institution)이 이 기록보관소를 만드는 데 헌신했음을 인정하여 감사하고 싶다.
1992년 3월에 이아누스 재단(Ianus Foundation)이 포퍼 기록보관소에서 나의 작업에 대하여 재정적 지원을 시작했다. 그 재단은 나에게, 기록보관소에 대한 마이크로필름 복사본과 그 복사본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여 나는 시카고에서 나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로 인하여, 이 저서의 마지막 준비 단계에서 칼 경(Sir Karl)을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서양 너머로 통화하면서 그의 지침을 확대하는 것이 또한 가능해졌다. 나는 이아누스 재단의 과학담당 이사인 베르너 바움가르트너(Werner Baumgartner)에게, 포퍼 나무(Popper tree)에 대한 예견에 대하여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우정에 대하여 감사하고 싶다. 그리고 나는, 이아누스 재단의 총재인 짐 베이어(Jim Baer)에게 작업을 위하여 가장 좋은 장비를 보내준 것에 대하여 감사하고 싶다.
나는 또한 Elisabeth Erdman-Visser에게 (칼 경[Sir Karl]에게 내가 편집할 것을 최초로 제안한), Ursula Lindner와 Melitta Mew에게 (그들 각자는 필수적인 도덕적 지원을 제공했다), Yvonne Damian에게 (참고사항들의 검토에 대한 그녀의 꾸준한 도움), Richard Stoneman에게 (루틀리쥐 출판사의 선임 편집인), Sue Bilton에게 (루틀리쥐 출판사에서 본 저서를 출판하면서 저서를 이끈) 그리고 Victoria Peters에게 (Sue Bilton의 작업을 도움) 감사하고 싶다.
1994년 1월에 소로스 재단(Soros Foundation)과 Central European University가 나의 과업의 재정적 지원을 맡았다. 나는 조지 소로스(George Soros)에게, 나의 작업의 대한 그의 관심과 열린사회로서의 세계라는 칼 경(Sir Karl)의 세계관에 대한 그의 관심과 관련하여, 감사하고 싶다.
내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론구조의 신화는 1970년 중반에 최초로 출판을 위하여 계획되었다. 제레미 셔머(Jeremy Shearmur)는 당시 그 저서를 다루었고 출판을 향하여 그 저서를 많이 이끌었다. 나는 그에게 크게 감사하는데 왜냐하면 그의 작업으로 인하여 나의 작업이 틀림없이 더 쉬워졌기 때문이다. Larry Briskman, Bryan Magee 그리고 David Miller에게 또한 감사하는데 그들 각자는 원고에 대하여 유용한 비평을 내었다. 마지막으로 나의 아내이자 동료인 Kira Victorova에게 감사하고 싶은데 그녀는 교정에서 그리고 이 저서의 색인 준비에서 도움을 주었고 내가 이 저서를 다루는 동안 나의 생활을 기쁨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데이비드 밀러에게 특별히 감사하는데 그는 이 문고판본을 위하여 많은 수정사항을 제안했다.
칼 포퍼는, 이 저서의 양장본이 출판되기 바로 전인 1994년 9월 17일에 사망했다. 우리는 그를 몹시 그리워한다.
M.A. Notturno
부다페스트, 199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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