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지식은 착오 수정을 통해서만 성장한다
우리의 모든 지식은 우리가 저지르는 실수를 수정함을 통해서만 성장한다는 것이 나의 논지의 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오늘날 소위 ‘부정피드백(negative feed back)’은 우리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일반적인 방법의 ㅡ 시행착오의 방법 ㅡ 적용일 뿐이다.
이제 이 방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우리에게 이미 어떤 목표가 있어야 하는 듯이 보인다: 우리가 이 목표로부터 벗어난다면 우리는 실수를 저지른다. (피드백 온도조절기가 미리 선정되어야 하는 어떤 목표에 ㅡ 어떤 확정된 온도 ㅡ 의존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어떤 목표가 시행착오 방식의 특정 사례에 선행(先行)해야 할지라도, 이것은 우리의 목표들이 그 자체의 입장에서 이 방식에 종속됨을 의미한다. 어떤 특정한 목표도 시행착오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많은 목표들이 그렇게 변경된다. (어떤 목표를 ㅡ 다른 수준의 목표 ㅡ 더 잘 충족시키는 조절장치를 시행착오에 의하여 선정하여, 우리의 온도조절기에 붙은 조절장치를 우리가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지닌 목표들의 체계는 변할 뿐 아니라, 그 체계는 또한 우리의 지식이 성장하는 방식과 밀접하게 유사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다.
ㅡ 칼 포퍼, “추측과 논박”, 1989년, ix쪽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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