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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토피아주의와 우리가 실천할 과제

이윤진이카루스 2023. 10. 18.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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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토피아주의와 우리가 실천할 과제

 

모든 정치는 행위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 행위들은 어떤 목표를 추구한다는 조건으로만 합리적일 것이다. 사람의 정치적 행위들에 있는 목표는 자신의 권력이나 재산 증식일 것이다. 혹은 그 목표가 아마도 국가의 법률 몇 가지를 개선하여 국가나 사회 구조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것이다.

후자(後者)의 경우에 정치적 행위는, 우리가 이룩하고자 의도하는 정치적 변화의 최종적 목표를 우리가 먼저 결정한다는 조건에서만 합리적일 것이다. 그 정치적 행위는 국가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관한 특정 사상들과 관련해서만 합리적일 것이다. 그리하여 합리적 정치 행위에 대한 예비조처로서 우리의 최종적 정치 목표들에 관하여 가능한 한 분명해지려고 우리가 먼저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우리가 최고로 간주하는 국가의 종류; 그리고 그다음에야 선택된 목표에 어느 정도 우리가 영향을 미쳐 그 목표를 조정할 역사적 과정의 목표로서 그 국가를 생각하며, 이 국가를 실현하는 데 혹은 그 국가를 향하여 서서히 움직이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단을 결정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이제 내가 유토피아주의라고 부르는 것은 정확하게 이런 견해이다. 합리적이고 이기적이 아닌 정치적 행위에는 우리의 최종적 목표들에 대한 결정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내가 유토피아주의라고 부르는 이 견해를 토대로 우리의 최종적 목표들은 단순히 그 목표들을 향한 몇 단계이어서 목표로서라기보다는 수단으로서 간주되어야 하는 중간 목표나 부분적 목표가 아니다; 그러므로 합리적 정치 행위는 우리의 이상적 국가에 대한 다소 분명하고 상세한 기술(記述)이나 청사진에, 그리고 또한 이 목표를 향하는 역사적 통로에 대한 계획이나 청사진에, 근거해야 한다.

내가 유토피아주의라고 부르는 것이 매력적이고, 정말로, 지나치게 매력적인 이론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유인즉 내가 유토피아주의가 위험하고 해롭다고 또한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토피아주의는 자멸적이고, 유토피아주의는 폭력을 유발한다고 나는 믿는다.

유토피아주의가 자멸적이라는 것은, 목표들을 과학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과 연계되어 있다. 두 가지 목표들 사이에서 선택하는 과학적 방법은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폭력을 사랑하고 존경한다. 그들에게 폭력이 없는 삶은 천박하고 하찮을 터이다. 많은 다른 사람들은, 나도 그중 한 명인데, 폭력을 증오한다. 이것은 목표들에 관한 논쟁이다. 이것은 과학에 의하여 결정될 수 없다. 이것은 폭력에 반대하여 논증하려는 시도가 반드시 시간 낭비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여러분이 폭력 찬양자와 논증할 수 없을 것임을 의미할 따름이다. 폭력 찬양자는 자신이 대항-폭력의 위협에 의하여 억제되지 않으면 총알로 논증에 답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폭력 찬양자가 여러분을 쏘지 않고 여러분의 논증을 기꺼이 청취하려 한다면, 그는 적어도 합리주의에 영향을 받고 있어서 여러분을 아마도 그를 설득할지도 모른다. 이것이 논증이 시간 낭비가 아니라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말을 청취한다면 이유이다. 그러나 여러분은, 논증을 수단으로 사람들이 논증을 청취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논증을 수단으로 여러분은 모든 논증을 의심하여 합리적 결정보다 폭력적 결정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여러분은 그들이 틀렸다는 것을 그들에게 증명할 수 없다. 그리고 이것은 특수한 경우일 따름이며, 일반화될 수 있다. 목표에 대한 어떤 결정도 순전히 합리적이거나 과학적 수단에 의하여 확립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증은 목표들을 결정하는 데 극도로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유토피아주의의 문제에 적용하면서, 유토피아적 청사진을 구축하는 문제가 과학에 의해서만 도저히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우리가 먼저 확신해야 한다. 유토피아주의의 목표들은 적어도, 사회과학자가 자신의 청사진을 그리기 시작할 수 있기 전에 주어져야 한다. 우리는 자연과학들에서도 동일한 상황을 발견한다. 물리학의 양이 아무리 많아도 과학자는 쟁기나 항공기나 원자폭탄을 만드는 일이 올바른 일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목표들은 과학자에 의하여 채택되어야 하거나, 과학자에게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과학자의 자격으로서 그가 하는 일은 이 목표들이 실현될 수 있는 수단을 만드는 것뿐이다.

합리적 논증을 통하여 다양한 유토피아적 이상들 사이에서 결정하는 어려움을 강조하면서, 나는 합리적 비판의 힘을 완전히 초월하는 영역이 목표들의 영역과 같은 있다는 인상을 만들고 싶지 않다 (목표들의 영역이 과학적 논증의 힘을 주로 초월한다고 내가 틀림없이 말하고 싶을지라도). 이유인즉 나 자신이 이 영역에 관하여 논증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충하는 유토피아적 청사진들 사이에서 결정하는 어려움을 적시함에 의하여, 나는 이런 종류의 이상적 목표들을 선택하는 것에 반대하여 합리적으로 논증하려고 노력한다. 유사하게 이 어려움으로 인하여 폭력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을 지적하려는 나의 노력은, 폭력을 증오하는 사람들에게만 매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을지라도, 합리적인 논증으로서 의도된 것이다.

유토피아적 방법은 사회의 이상적인 상태를 우리의 모든 정치 행동들이 부합해야 하는 목적으로서 선택하는데, 그 방법으로 인하여 폭력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 그러므로 밝혀질 수 있다. 우리가 정치적 행동의 궁극적 목적을 과학적으로 혹은 순전히 합리적 방법들에 의하여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상적인 국가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에 관한 의견 차이가 논증이라는 방법에 의하여 항상 제거될 수 없다. 그 의견 차이들에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신앙적 차이들의 특징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다양한 유토피아적 신앙들 사이에는 관용이 있을 수 없다. 유토피아적 목표는 합리적 행위와 토론을 위한 토대로서 작동하도록 고안되어, 목표가 확정적으로 결정된다는 조건에서만 그런 행위가 가능하게 보인다. 그리하여 유토피아주의자는 자기 자신의 유토피아적 목표들을 공유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유토피아적 신앙을 신봉하지 않는 유토피아적 경쟁자들을 틀림없이 설득하거나 아니면 박살한다.

그러나 그는 틀림없이 더 많은 일을 저지른다. 그는 틀림없이 모든 이단적인 경합하는 견해들을 철저히 제거하고 분쇄한다. 이유인즉 유토피아적 목표로 가는 길이 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유토피아주의자의 정치적 행위에 있는 합리성으로 인하여 앞으로 오랜 기간 동안 목표의 일관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것은 유토피아주의자가 경합하는 유토피아적 신앙들을 말살할 뿐 아니라, 그 신앙들에 대한 기억을 가능한 한 멀리 뽑아버린다는 조건으로 실현될 수 있을 따름이다.

경합하는 목표들을 억압하기 위한 폭력적 방법사용이 훨씬 더 시급하게 된다. 이유인즉 불가피하게 유토피아 건설기간이 사회변혁의 기간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런 시기에 사상들이 또한 변하기 쉽다. 그리하여 유토피아적 청사진이 결정되던 때 많은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것으로 보였을 것은 나중에 덜 바람직하게 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전체 접근방식이 몰락하는 위험에 빠진다. 이유인즉 우리가 최종적 정치목표를 향하여 움직이려고 노력하는 동안 우리가 그 최종적 정치목표를 변경한다면, 우리가 원에서 맴돌고 있음을 우리는 곧 발견할 것이기 때문이다. 처음에 최종적 정치목표를 설정하고 그다음에 그 목표를 향하여 움직일 준비를 하는 전체 방식은, 목표가 실현과정에서 변할 것이라면, 틀림없이 소용없다. 지금까지 취해진 조치들은 사실상 새로운 목표로부터 멀어짐이 쉽게 밝혀질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새로운 목표에 따라서 방향을 바꾼다면 우리는 동일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우리가 합리적으로 행동하고 있음을 확신하기 위하여 우리가 치렀을 모든 희생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정확하게 어떤 결과도 얻지 못한다 정확하게 유토피아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어떤 곳에도 없음(nowhere)’이 아닐지라도.

다시, 그런 우리 목표 변경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폭력을 사용하는 듯하고 그 폭력에는 정치선전과 비판 억압 및 모든 반대의견의 말살이 포함된다. 그것과 함께 유토피아 기획자들인 유토피아 청사진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유토피아 공학가들의 지혜와 선견지명에 대한 확인이 진행된다. 유토피아 공학가들은 틀림없이 이런 방식으로 전지전능하게 된다. 그들은 신()이 된다. 그대들은 자신들 앞에서 다른 신()을 섬겨서는 안 된다.

유토피아적 합리주의는 자멸적인 합리주의이다. 아무리 그 합리주의의 목표들이 자비로울지라도, 그 합리주의는 행복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독재정권하에서 살도록 저주를 받게 되는 익숙한 고통만을 가져온다.

이 비판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정치적 이상과 같은 것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나는 정치적 이상이 결코 실현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유효한 비판이 아닐 터이다. 예전에는 실현될 수 없다고 독단적으로 선언된 많은 이상들이 실현되었는데, 예를 들어 시민들의 평화를 확보하기 위하여, 다시 말해서 국가 안에서 범죄를 억제하기 위하여 작동될 수 있고 독재적이 아닌 제도를 설치하는 것이다. 다시, 국제 재판소와 국제 경찰력이 국제범죄를 막는 데, 다시 말해서 국가의 공격과 소수민족이나 혹시 다수민족 학대를 막는 데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나는 알지 못한다. 나는 그런 이상들을 실현하려는 시도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폭력을 유발하기 때문에 내가 반대하는 자비로운 유토피아적 계획들과, 내가 추천하고 싶은 중요하고도 포괄적인 다른 정치 개혁 사이의 차이점은 어디에 놓여있는가?

사회개혁을 위하여 수용될 수 있는 계획과 수용 불가능한 유토피아적 청사진을 구분하는 간단한 공식이나 처방을 내가 내놓는다면, 나는 다음과 아마도 같이 말할 것이다:

추상적인 선()을 실현하기 위해서보다는 구체적인 악을 제거하기 위해서 노력하라. 정치적 수단에 의하여 행복을 확립하려는 목표를 세우지 말라. 오히려 구체적인 고통을 제거하는 목표를 세우라. 또는 더 실제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수단에 의하여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최저임금을 받도록 확실히 함에 의하여 빈곤퇴치를 목적으로 싸우라. 또는 병원과 의학교를 설립함에 의하여 전염병 및 질병과 싸우라. 범죄와 싸우는 것처럼 문맹과 싸우라.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직접적인 수단에 의하여 실행하라. 여러분이 사는 사회의 가장 시급한 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선정하여, 사람들에게 우리가 그 악을 제거할 수 있다고 꾸준히 확신시키려고 노력하라.

그러나 전체적으로 훌륭한 사회라는 요원한 이상을 위하여 고안하고 노력함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이 목표들을 실현하려고 시도하지 말라. 아무리 크게 여러분이 그 이상의 고무적인 전망에 의지할지라도, 여러분이 그 이상의 실현을 위하여 일해야 한다고, 또는 그 이상의 아름다움에 다른 사람들의 눈을 여는 것이 여러분의 임무라고 생각하지 말라. 아름다운 세상에 대한 여러분의 꿈 때문에 당장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의 외침을 외면하지 말라. 우리의 동료 인간들에게는 우리의 도움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어떤 세대도 미래의 세대를 위하여, 결코 실현되지 않을 행복에 대한 이상을 위하여,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 요컨대 인간의 고통이 합리적 공공정책의 가장 시급한 문제이고 행복은 그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나의 논지이다. 행복 추구는 사람들의 사적인 노력에 남겨져야 한다.

우리 사회의 가장 참기 어려운 악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그리고 가장 시급한 사회개혁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토론에 의하여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며 그다지 이상한 사실도 아니다. 그런 합의는 사회생활의 어떤 이상적 형태에 관한 합의보다 훨씬 쉽게 이룩될 수 있다. 이유인즉 악()이 당장 이곳에 우리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빈곤과 실업, 국가의 억압, 전쟁과 질병에 의하여 고통을 받았고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악()은 매일 경험될 수 있고 경험되고 있다. 이런 고통들을 당하지 않는 우리들은 그 고통들을 우리에게 기술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을 매일 만난다. 이것이 악()을 구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악()에 대하여 말하면서 진보할 수 있는 이유이다; 우리가 합리성의 태도로부터 여기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이유이다. 구체적인 주장들을 경청함에 의하여, 그 주장들을 가능한 한 공평하게 평가하려고 인내심으로 노력함에 의하여 그리고 더 나쁜 악()을 만들지 않고 그 악()을 처리하는 방법을 고찰함에 의하여 우리는 배울 수 있다.

이상적인 선()에 대해서는 상황이 다르다. 우리는 이 선()을 우리의 꿈으로부터 그리고 시인들과 예언자들의 꿈으로부터만 안다. 이 선()은 논의될 수 없고, 세상에 선포될 수 있을 따름이다. 이 선()에는 공정한 판사의 합리적 태도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열정에 찬 설교자의 감정적 태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유토피아적 태도는 합리성의 태도와 반대가 된다. 유토피아주의는, 합리주의의 탈을 쓰고 흔히 나타날지라도, 사이비-합리주의를 넘을 수 없다.

그렇다면 유토피아의 경우를 제시할 때 내가 개괄했던, 피상적으로 합리적인 논증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우리는 어떤 목표들이나 목적들과 관련해서만 행위의 합리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 완전히 참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러나 정치적 행위의 합리성이 역사적 목적과 관련해서만 판단될 수 있다는 것을 이것이 반드시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모든 사회적이거나 정치적 상황을 미리 생각한 어떤 역사적 이상(理想)의 관점으로부터만, 소위 역사발전의 궁극적 목표라는 관점으로부터만 우리가 고찰해야 함을 이것이 확실히 의미하지 않는다. 반대로, 우리의 목표들과 목적들 가운데 인간의 행복 및 불행과 관련하여 생각된 것이 있다면, 먼 미래의 인간 행복에 대한 가능한 기여를 통해서 우리 행위들을 우리가 판단할 뿐 아니라 그 행위들의 보다 즉각적인 효과들을 통해서도 우리의 행위들을 판단해야 한다. 특정 사회적 상황이 단지 일시적인 역사적 상황임을 근거로 그 사회적 상황이 목적에 대한 수단일 뿐이라고 우리가 논증해서는 안 된다. 이유인즉 모든 상황이 일시적이기 때문이다. 유사하게 한 세대의 고통이 어떤 나중 세대나 세대들의 지속적인 행복을 보장하는 목적의 수단만으로서 간주될 것이라고 우리가 논증을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이 논증은 높은 정도의 약속된 행복에 의해서도, 그 행복으로부터 이익을 받는 많은 세대들에 의해서도 개선되지 않는다. 모든 세대들이 일시적이다. 모든 세대들은 고려될 동등한 권리를 지니고 있지만, 우리의 즉각적인 의무들은 틀림없이 현 세대와 다음 세대에 관련된다. 게다가 우리는 어떤 사람의 고통을 다른 사람의 행복에 견주어 균형을 잡으려고 시도해서는 결코 안 된다.

이것으로써 피상적으로 합리적인 유토피아주의의 논증들은 해체되어 없어진다. 미래가 유토피아주의자에게 미칠 매혹은 합리적 선견지명과 관계가 없다. 이런 관점에 비추어 유토피아주의에 의하여 양육되는 폭력은, 신경질적인 역사철학이 미래의 찬란함을 위하여 현재를 열심히 희생하며 그 원리에 의하여 그다음에 올 특정 미래 기간 각각을 희생하게 될 것임을 진화론적 형이상학이 의식하지 못하고 미쳐 날뛰는 것과 매우 유사하게 보인다; 그리고 비슷하게 인간의 궁극적 미래는 인간에 대하여 어떤 운명을 비축하고 있든 간에 인간의 궁극적 멸종보다 더 탁월한 것이 될 수 없다.

유토피아주의에 대한 미혹은 우리가 지구상에서 천국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대신 우리가 할 수 있다고 내가 믿는 것은, 각 세대에서 삶의 참혹함과 불의를 줄이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많은 것이 성취될 수 있다. 과거 1세기 동안 많은 것이 성취되었다. 우리 자신의 세대에 의하여 더 많이 성취될 수 있을 터이다. 적어도 부분적으로라도 약하고 병든 자들과 압제와 불의 하에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돕는 것과 같은 우리가 아마도 해결할 많은 시급한 문제들이 있다; 실업 없애기; 기회균등 이루기; ()과 같은 사람들인 전지전능한 지도자들에 의하여 선동되는 협박 및 전쟁과 같은 국제범죄 예방. 우리가 요원한 이상들에 관한 꿈을 포기하고 새로운 세상과 새로운 사람을 위한 유토피아적 청사진들에 대항하여 싸운다는 조건으로만 이 모든 것을 우리가 아마도 성취할 것이다. 사람 그 자체를 믿는, 그러므로 폭력과 비이성을 극복하려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은 우리들은 대신, 다른 사람들의 평등한 권리와 양립할 수 있는 한 모든 사람에게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가꾸는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고 요구해야 한다.

칼 포퍼, “추측과 논박, 과학적 지식의 성장”, 1989, 358-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