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30

추측과 논박 5장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에게로 돌아가서 (번역 수정본)

5장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에게로 돌아가서 (번역 수정본) 1 ‘므두셀라로 돌아가라(BACK TO METHUSELAH)’는, ‘탈레스(Thales)에게로 돌아가라’나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er)에게로 돌아가라’와 비교되어, 진보적인 강령이었다: 버나드 쇼(Bernard Shaw)가 우리에게 제시했던 것은 향상된 기대수명이었다 ㅡ 그가 ‘무드셀라로 돌아가라’라는 작품을 쓸 때 아무튼 발생하려던 것. 여러분에게 제시할 오늘날 발생하려는 것이 나에게 없어서 나는 걱정이다; 이유인즉 내가 돌아가고 싶어 하는 것은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간단하고 솔직한 합리성이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이 합리성은 많이 토론되었는데 어디에 놓여있었을까? 그들의 문제들로 인하여 밝혀진 간단함과 대담함..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이전) 찬란한 철학의 근원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이전) 찬란한 철학의 근원 그리스 철학의 초기 역사는, 특히 탈레스에서부터 플라톤까지의 역사는 찬란한 이야기이다. 그 역사는 너무나 훌륭하여 사실이 아닐 정도다. 모든 세대에서 우리는 엄청난 독창성과 깊이가 있는 한 가지 새로운 우주론인 적어도 한 가지 새로운 철학을 발견한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을까? 물론 사람들은 독창성과 천재성을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들을 조금 밝히려고 노력할 수 있다. 고대인들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나는 그 비결이 전통이었다고 ㅡ 비판적 토론의 전통 ㅡ 제안한다. 나는 그 문제를 더 명확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하겠다. 모든 혹은 거의 모든 문명에서 우리는 종교적 및 우주론적 가르침과 같은 것을 발견한다, 그리고 많은 사회에서 우리는 학파들..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우주론과 물질론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우주론과 물질론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이 답변하려고 노력했던 문제들은 주로 우주론적 문제들이었지만, 지식론의 문제들 또한 있었다. 철학은 우주론으로 그리고 간단한 지식론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다. 모든 사색가들이 관심을 갖는 적어도 한 가지의 철학적인 문제가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해하는 문제; 그리하여 (그 세상의 일부인) 우리 자신과 그 세상을 이해하는 문제. 모든 과학은 우주론이라고 나는 믿어서, 나에게는 철학에 대한 관심이 과학에 대한 관심보다 전혀 덜하지 않은데, 그 관심은 세상에 대한 우리의 지식 1958년 (이한구 옮김은 ‘1954년’이다: 역주) 10월 13일 아리스토텔레스 학회(Aristotelian Society)의 모임에..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물질론과 로고스(logos), 그리고 반-경험주의와 지성주의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물질론과 로고스(logos), 그리고 반(反)-경험주의와 지성주의 참으로, 표면적으로 안정된 물질적인 사물들이 실제로 화염들과 같은 과정들이라면, 그 물질적인 사물들은 틀림없이 계산된 방식으로 서서히 타오른다. 그 물질적인 사물들은, 등잔불처럼 혹은 태양불처럼, ‘자기들의 척도를 넘지 않을’ 것이다; 그 물질적인 사물들은, 아마도 대화재가 아마도 통제 불능이 될 것처럼 통제 불능이 되지 않을 것이다. 맥주가 상하고 분리되고 해체되는 것을 막는 것은 움직임이자 과정임을 여기서 우리는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이 효과를 지닌 것은 모든 종류의 움직임이 아니라 예를 들어 순환적이어서 계산된 움직임이라는 것을 여기서 우리는 기억할 것이다. 그리하여 불(fire)의, 화염의 그리고 사물들의 ㅡ..

100세 건강법

100세 건강법 1. 하루에 잠은 6-8시간 단 잠을 자세요. 2.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누워서라도 자기만의 운동을 하세요. 3. 잠자리에서 일어나 입안을 깨끗이 양치질 하고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시세요, 4. 아침식사는 절대 거르지 말고 야채를 많이 드세요. 5. 계란은 2개를 드시고 30분 후에 우유 한 잔 마시세요. 6. 매 끼를 빠뜨리지 말고 양파는 혈전 청소부이고 오이는 노폐물 배출자입니다. 7. 나이가 들수록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육류는 오리고기, 흑돼지 앞다리가 불포화산으로 최고입니다. 꼭 수육으로 섭취하세요. 굽거나 볶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생선도 곁들이면 좋습니다. 8. 포화지방산 고기인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 가능하면 멀리하세요. 9. 포도당인 밀가루 음식을 ..

건강 2023.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