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작시

자유인가 평등인가

이윤진이카루스 2025. 2. 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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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인가 평등인가

 

세상사 많이 겪고 떠난 리영희

자유와 평등 중 어느 것이 우선하냐면

자유라고 실토하고 사회주의에 경도.

 

철학자가 고심했던 거대한 이율배반

세계에 시간 시작이 틀림없이 있는데

왜냐하면 시간 시작이 없다면

지금까지 무수한 시간이 흘러

불가능한 이야기다.

 

세계에 시작이 있을 리가 없는데

이유인즉 시간의 출발점이 있다면

사건 직전의 빈 시간 불가능하니까.

 

수평선 바라보고 지평선 달리던

어린 시절 사라지고

하늘의 무지개 보라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

잊은 지 오래됐다.

 

다음 무엇이냐 물으면

행복이라고 대답하겠지만

공포로부터의 도피라 말해

도망칠 수 있는 것일까?

 

우주까지 날아간 칸트의 꿈

인간의 개념으로 땅에 착륙하고

고비사막이 끝나는 지점에서

넘어가지 못한 해골 뒹굴듯

우주까지 도달하지 못한 영혼

사회주의 자본주의 뇌까리는데

자유 잃으면 평등도 없다는

철학자의 말씀.*

 

후기:

*칼 포퍼 경의 주장.

**그러나 그렇게 나은 교설은 틀림없이 가능하다; 둘 사이에서 차이점을 쪼갬에 의한 단순히 화해가 아니라, 둘 중 하나보다 더 넓은 것인데 그것은 자체의 우월한 포괄성 덕분에 채택될 것인데 진보주의나 보수주의자가 자신의 신조에서 귀중하다고 실제로 느낄 것을 포기하지 않고 채택될 것이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그런 교설의 결핍을 모호하게 느끼고 소수의 사람이 그 결핍에 도달했다고 심지어 착각할 때 사람은 추정 없이 자신의 사유를 제공할 것이고 그가 다른 사람들의 사유에 대하여 아는 최선의 것을 제공하여 그 최선의 것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J. S. 대의 정부

Yet such a better doctrine must be possible; not a mere compromise, by splitt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but something wider than either, which, in virtue of its superior comprehensiveness, might be adopted by either Liberal or Conservative without renouncing anything which he really feels to be valuable in his own creed. When so many feel obscurely the want of such a doctrine, and so few even flatter themselves that they have attained it, any one may without presumption offer what his own thoughts, and the best that he knows of those of others, are able to contribute towards its formation.

J. S. Mill, 'Representative Government'

 

***이제 자신의 최초 증명에서 세계는 시간에서 틀림없이 시작을 지닌다고 칸트가 논증할 따름인데 왜냐하면 시작을 지니지 않는다면 이 순간 무한한 세월이 틀림없이 지났기 때문이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이제 자신의 두 번째 증명에서 세계는 시간에서 시작을 지닐 리 없다고 칸트가 논증할 따름인데 왜냐하면 시간에서 시작을 지닌다면 세계에서 텅 비었지만 사건에 대한 자체의 즉각적 시간적 관계에 의하여 규정되는 시간-간격이 ㅡ 세계가 시작되기 바로 전 순간 ㅡ 있을 터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ㅡ 칼 포퍼, ‘나은 세상을 찾아서’, 129쪽 ㅡ

Now in his first proof Kant simply argues that the world must have a beginning in time since otherwise, at this present moment, the infinite number of years must have elapsed; which is impossible... Now in his second proof Kant simply argues that the world cannot have a beginning in time since otherwise there would be a time-interval the moment immediately before the world began which is empty and yet characterized by its immediate temporal relation to an event in the world; which is impossible.

Karl Popper, 'In Search of a Better World', p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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