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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르메니데스의 세계 논문 7 부록 (번역 수정본)

파르메니데스의 세계 논문 7 부록 (번역 수정본) 소크라테스 이전 인식론에서 대립하는 것들과 존재에 관한 주해   I대립하는 것들이나 상반되는 것들에 관한 관념은 ㅡ 뜨겁고 차고, 축축하고 건조하고, 밝고 어두움, 존재와 비존재, 생성과 파괴, 성장과 위축, 제한과 무제한 ㅡ 서로 싸우는 활동적인 힘으로 생각되었는데 매우 오래된 관념이다. 그 관념은 세계의 많은 원시적 관점들에서 발견될 수 있다. 그 원시적 관점들의 대립은 갈등이자 전쟁이다. 이 관념은 헤라클레이토스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었는데, 그는 앞 논문에서 논의된 위대하고도 근본적인 변화의 문제를 본 최초의 사람이었다고 나는 믿는다. 물론 그의 선배들도 변화를 보고 그 변화를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그들은 변화가 지닌 문제의 특성을 깨닫지..

인식론의 아버지 크세노파네스

인식론의 아버지 크세노파네스  크세노파네스는 주로 인식론의 아버지로서 ㅡ 우리가 지닌 지식의 한계를 고찰한 최초의 사람 ㅡ 이런 맥락에서 중요하다. 그는 자신의 우주론적이고 신학적 사상을 기술하는데 그 사상은 ‘추측의 그물망’으로서 아낙시만드로스에게 많은 것을 빚지고 있다. 그는 ‘확고한 진리’가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것을 초월한다고 주장하여 모든 인간적 지식이 지닌 추측성 특징을 주장하는데 그 추측성 특징을 그는 신적(神的) 지식과 대치시킨다. 그리하여 그는 신(神)들과 세계에 대한 인간적 관념들이, 신인동형론(神人同形論: anthropomorphism)에 의하여 훼손되기 때문에 전적으로 신뢰될 수 없음을 발견한다. 이 냉엄하게 비판적 접근방식에도 불구하고 크세노파네스는 회의론자가 아니라 비판적 합리..

헤라클레이토스의 변화 이론

헤라클레이토스의 변화 이론   내가 생각하기에 헤라클레이토스의 위대함은 물리학과 우주론의 핵심적 문제를 발견했다는 사실에 놓여있다: 변화의 문제. 물론 헤라클레이토스가 변화를 발견했다거나 변화의 우주론적 역할을 주목한 최초의 사람이라고 내가 말하지 않는다. 그가 발견한 것은 모든 변화의 역설적 특징이었다. 그는 문제가 ㅡ 거의 논리적 문제 ㅡ 있음을 알았다: 어떻게 변화가 가능한가? 변하는 물체가 변하는 동안에 동일성을 유지한다는 것과 그러나 물체가 변한다면 물체의 동일성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은 변화라는 관념에 본질적이다. 모든 철학자가 이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몇몇 철학자는 문제를 자기-동일적(self-identical) 실체를 (변화에 대한 실체의 잠재력, 변하는 실체의 실현) 통..

파르메니데스의 인식론

파르메니데스의 인식론  헤라클레이토스처럼, 파르메니데스도 인식론적 서문으로써 시작한다: 헤라클레이토스가 크세노파네스의 인식론을 ‘수정함’을 그는 주로 수용한다: 신적(神的) 지식인 진리는, 인간이 지닌 지식의 거짓 주장과 반대가 된다; 그리고 헤라클레이토스처럼 그는 신적(神的) 지식에 대한 참여를 주장한다. 우리는 여기에서 크세노파네스에게서 유래하는 인식론적으로 대립하는 것들을 경험한다:  신적(神的) 지식 인간의 (오류이거나) 오류 가능한 견해 진리 현상, 겉보기, 망상  그러나 파르메니데스는, 이 대립하는 것들과 함께 더 정확하게 그리고 의식적으로 작동하면서 헤라클레이토스를 능가한다. 게다가 그는 자신의 근거를 바탕으로 즉각 헤라클레이토스를 무찌른다: 이 대립하는 것들은 적어도 동일하지 않다. 이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