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4 4

비(非)-파르메니데스적 경제학으로부터 나온 교훈

33 비(非)-파르메니데스적 경제학으로부터 나온 교훈자체가 지닌 원래 파르메니데스적 강령을 포기함에 의하여 주요 발전을 이룩하는 최초의 과학은 경제학이었다고 나는 아마도 간단하게 언급할 것이다. 파르메니데스적 경제학은, 모든 경제적 교환이 제로-섬 게임이라는 교설이다; 다시 말해서 당신과 나 사이의 모든 교환에서 당신의 이익은 틀림없이 나의 손실이다. 이 원시적 이론은, 아마도 ‘부(富)의 보존 원리’로 지칭될 것에 근거하는데, 중상주의(重商主義: mercantilism)의 근간이었다. 그것은 자본가들 사이에서 부의 축적이나 증가가 노동자들 가운데서 불행의 증가에 의하여 틀림없이 일치된다는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뿌리에 놓여있다. 그리하여 마르크스는 자신의 교설 중에서 이 정치적으로 가장 혁명적이고 중요한 ..

맥스웰의 도깨비

22 맥스웰(Maxwell)의 도깨비다니엘 베르누이(Daniel Bernoulli)와 라플라스(Laplace) 이래 우연 이론(the theory of chance)은 물리 이론의 문턱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우연 이론은 클라우시우스, 맥스웰, 볼츠만, 플랑크(Planck), 깁스(Gibbs)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기체 운동이론으로써 (나중에 통계역학으로 발전한다) 물리 이론을 침공했다; 그리고 강력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우연 이론은 사디 카르노(Sadi Carnot)가 세운 열역학 이론을 거의 흡수했다. 열역학과 운동이론의 원래 강령이 (통계역학) 지닌 근본적인 반(反)-파르메니데스적 특징에 대해서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운동이론은 바로 시작부터, 파르메니데스적 및 반(反)-파르메니데스적 경향 사이의..

남녀의 전설 (수정본)

남녀의 전설 남자 돌아다니며 세상 탐험을 원했고선험적으로 세포에 각인된 결론이다.선험적이란세월을 먹으면서 실패가 축적되어어설픈 지혜가 된 과정. 여자 한 곳에 살고 싶어 했고선험적으로 그렇게 사는 것 좋았다.머무름오래 살기 위해서 차단된 곳에서전염병을 막아 생명을 보전하는 과정. 프로이트냐고?인간에게 가장 강력한 욕구 순서생명 보존 그다음 생식이고합치면 전설과 신화(神話)가 탄생. 에덴동산 신화선악과 따먹고 추방된 전설은복종만 원하는 원시사회에서프로메테우스여자 만나 신(神)에게 반항했다는유대인과 그리스인이 만든 이야기. 아기처럼 살지 건방지게명령에 불복종하고 불 훔쳐인간에게 지식을 전달하니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독수리가 간을 쪼아먹고 밤 되면 간이 되살아나는형벌을 받았으니 영웅이지,에덴에서 추방되어 지식으..

습작시 2025.03.04